충남교육청은 교사의 수업 혁신을 지원하는 관리자 마인드 제고를 위해 4월 19일 고운식물원에서 60여 명의 교장, 교감을 대상으로 관리자 수업코칭 연수를 실시했다.

수업 코칭은 교사와 수업 나눔을 함께 하는 수업 코치가 수업 전 인터뷰, 수업 관찰, 수업 후 수업나눔 등 3단계를 통해 수업을 성찰하는 수업 개선 방안이다. 교사가 성찰하면서 스스로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직접적인 피드백을 주는 기존 수업 컨설팅과 차이점이 있다.

이번 연수는 수업공동체 세우기, 수업나눔-그 안에 머물다, 수업친구와 수업나눔, 학교 공동체에 물들다 과제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학교별 수업나눔 사례 공유를 통해 단위학교 특성에 맞는 수업혁신을 모색하는 계기가 됐다.

도교육청은 수업코칭을 통한 수업혁신 확산을 위해 1회 60명씩 상반기 2회, 하반기 2회 총 4회 240명을 대상으로 관리자 수업코칭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박혜숙 교육과정과장은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고 수업나눔문화 정착으로 교사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 관리자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관리자의 수업나눔문화 마인드 제고는 수업혁신을 이루는 단초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