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주요기관․단체 참여 하반기 활동방향 담아

▲ 20일 대전경찰청은 대회의실에서 대전경찰청장, 대전사랑시민협의회 회장, 금융감독원 대전충남지원장, 대전상공회의소장, 농협본부장, 약사회장, 충남대학교 사무국장 등 주요 기관단체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시민동참 호소문을 발표 후 사진을 찍고 있다.

대전경찰청은 20일 대회의실에서 대전경찰청장, 대전사랑시민협의회 회장, 금융감독원 대전충남지원장, 대전상공회의소장, 농협본부장, 약사회장, 충남대학교 사무국장 등 주요 기관단체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시민동참 호소문을 발표했다.

그동안, 대전경찰청에서는 전화금융사기 피해예방을 위해 금융기관과의 업무협약 및 민․관․경 등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대전지역 공동협의체를 구성, 전 방위적 홍보활동을 추진했다.

그러나 올해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대전지역 피해는 891건에 150억원으로 전년대비 발생은 20.1%(149건), 피해액은 88.1%(70억원)가 증가했다.

경찰은 올해 대전지역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252억원으로 지난해 보다 100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동안 꾸준히 예방활동을 펼쳐왔지만 피해을 보는 시민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대전시 공동협의체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그간의 추진 성과를 검토하고, 하반기 활동방향 설정 및 대전시민, 각 기관․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기관들은 “보이스피싱 범인들은 우리들의 소중한 가족과 이웃의 재산을 빼앗아 가기 위해 끊임없이 사기 범행을 시도하고 있으며 그 피해는 계속되고 있다”며 “수사기관을 사칭해 ‘범죄에 연루되었다’며 겁을 주어 한푼 두푼 모은 젊은 공무원의 전 재산을 앗아감은 물론 대출까지 받게 해 사회생활 시작부터 빚더미에 올라앉게 하는 가슴 아픈 사연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호소했다.

▲ 20일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은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또한 “경찰·검찰·금융감독원에서 전화로 카드·통장비밀번호를 물으면, 또는 안전금고에 현금을 맡기라고 하거나 은행직원이 저금리 대출을 해준다며 기존 대출금을 갚으라고 하거나, 대출실적을 쌓으라고 한다”면 100% 보이스피싱이라고 당부했다.

지난 5월 중순경 피해자(30세, 남)에게 저축은행을 사칭한자들이 “5% 저금리로 5000만원까지 대출을 해주겠다”고 한 뒤, 신용조회를 하니 신용등급이 조금 낮으니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 기존에 받은 대출금을 상환하면 된다고 속여, 2천만원을 카드론 등 단기 대출 받게 해 자신들의 통장으로 이체 받아 편취한 사례이다.

지난4월 말경 피해자(남, 30세)에게 전화해 “신용도를 높이면 3%대 이자로 5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 신용등급이 낮아 대출이 안되니 신용회복위원회에 신용보증기금으로 50만원을 보내면 된다.”고 속여, 보증기금과 인지세 등 명목으로 문화상품권 290만원을 구입 후 일련번호를 찍은 사진을 2회에 걸쳐 카카오톡으로 전송받아 편취했다.

충남대학교에서는 “교내·외 행사시 피해예방을 위한 설명회와 학교 홈페이지·각종 통지서· SNS 등을 활용해 장래 사회인으로 활동할 학생들이 보이스피싱 범죄를 정확히 알고 그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교육하겠다”고 밝혔다.

농협은행 대전영업본부에서는 “현금고액 인출로 인한 피해를 ‘ZERO化’하기 위하여 고액 현금인출자에 대한 112신고와 소속직원들에 대한 피해예방활동을 적극적으로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대전경찰청에서는 “보이스피싱 청정지역 대전 달성을 목표로 푸석돌에서 불난다 라는 속담과 같은 간절한 마음을 담아 더 많은 기관단체와 협력을 추진하겠다”며“150만 대전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다가가 보이스피싱 심각성을 알리고 피해를 예방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르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